발더스 게이트는 세세한 메커니즘이 있는 특유의 게임입니다. 특히, 숙련 시스템은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시스템 복잡성, 번역상의 문제, 그리고 버그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을 이해하면 게임을 훨씬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그 숙련 시스템에 대해 상세히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해결사

숙련과 숙련보너스의 구분

먼저 ‘숙련’과 ‘숙련보너스’는 반드시 구분해야 합니다. 숙련되었다고 해서 자동으로 숙련보너스가 붙는 것은 아닙니다. 숙련보너스는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결정되고, 이 보너스는 특정 능력치에 적용됩니다.

1. 장비 숙련과 그 중요성

장비 숙련도는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올바르게 장비를 착용해야 할 수 있는 기술이나 주문이 제한되지 않습니다.

무기 숙련

  • 종족선택, 클래스선택, 피츠를 통해 무기 숙련이 주어집니다.
  • 숙련된 무기를 사용할 경우 명중 굴림(attack roll)에 숙련보너스가 추가됩니다.
  • 특정 무기 액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지만, 불숙련 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방어구와 방패 숙련

  • 불숙련 상태에서 방어구나 방패를 착용하면 여러 검사에 불리점이 생기고 주문을 시전할 수 없습니다.

2. 숙련도 보너스 살펴보기

숙련 보너스

숙련도 보너스는 캐릭터의 레벨에 의해 달라지며, 공격이나 기술에 영향을 줍니다.

3. 각종 숙련의 실제 효과

무기의 숙련: 더 정확한 공격, 특정 액션 사용 가능 방어구와 방패의 숙련: 필수적으로 숙련된 장비를 착용해야 하며, 불숙련 시 큰 단점 발생

4. 멀티클래스와 장비 숙련

멀티 클래스

멀티클래스를 선택할 때도 장비 숙련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클래스의 경우 다른 클래스로 전향했을 때에도 초기 클래스의 숙련도를 유지하되, 일부 클래스는 그렇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게임 이해를 위한 번역와 버그 인식의 중요성

번역 문제나 혹시 모를 버그로 인해 혼란스러운 경우도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식 위키나 다른 게이머들의 경험을 통해 정보를 충분히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해 후 실제 게임에 적용하기

숙련 시스템을 이해하고 나면 캐릭터를 좀 더 최적화해서 게임을 즐기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예컨대 많은 법사 캐릭터들이 무기 숙련을 포기하고 더 나은 옵션의 장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문시전 숙련의 이론과 현실

주문시전자들은 기본적으로 주문을 사용할 때 숙련되어 있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주문 명중 계산과 난이도 저항(DC) 계산에 있어 숙련보너스를 부여받는다는 의미인데요, 게임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테스트 결과에서 불일치가 발견되곤 합니다. 이론상으로는 비주문시전자 클래스가 사용하는 주문의 경우 숙련보너스가 더해지지 않아야 하지만, 실제 게임 상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발견되었습니다.

특히 DC 계산에 있어서는 버그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관련 툴팁이나 내성굴림에서 이상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주문시전자가 동등하게 숙련 보너스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게임 진행에 있어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주문의 효과성은 주문의 종류와 캐릭터의 속성에 기반하여 결정되니, 주문시전 숙련 자체가 게임의 중심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세이빙스로(내성굴림)와 숙련의 중요성

클래스 선택에 따라 캐릭터의 특정 능력치에 대한 내성굴림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파이터 클래스는 근력과 건강 내성굴림에 숙련될 수 있죠. 이 숙련보너스는 특정 능력치에 대한 내성굴림 계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록 숙련이 없는 능력치에 대해서는 추가 보너스 없이 내성굴림을 해야 하지만, 숙련된 능력치에 대해서는 높은 저항 확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성굴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

숙련보너스는 캐릭터의 내성굴림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장비, 재주, 주문 등을 통해 숙련되지 않은 능력치에 대한 내성굴림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캐릭터는 다양한 재해에 대해 더욱 강력한 저항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건강 내성굴림에 숙련된 캐릭터는 동일한 능력치를 가진 다른 캐릭터에 비해 해당 능력치로 인한 재해에 더 잘 저항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 숙련도 적용의 불균형

게임 내에서는 특정 내성굴림에 대해 높은 숙련을 요구하는 상황들이 흔히 발생합니다. 지혜, 민첩, 건강 이 세 가지 능력치가 주로 다양한 상황에서 내성굴림이 요구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이들 능력치에 숙련된 캐릭터는 상황에 따라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을 수 있죠. 그러나 힘, 지능, 매력에 대한 내성굴림은 다른 세 가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떨어집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로 저항해야 하는 내성굴림에 숙련되어 있다면, 캐릭터의 생존 확률과 전투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따라서 선택한 클래스에 따라 부족한 내성굴림 숙련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술(skill)이란 무엇인가?

기술(skill)은 비전투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 대처하는 능력입니다. 이런 상황은 능력치 검사, 어빌리티 체크, 스킬 체크 등으로 불리웁니다. 주문은 spell이라고 하며 기술은 skill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주로 비전투상황에서 사용되는 수치이며, 전투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기술체크의 예시

예시1: NPC와 대화

NPC와 대화하다가 특정 기술체크 요구되는 능력, 예를 들면 [설득]이나 [종교]가 필요한 순간에는 주사위를 굴려 해당 기술체크가 성공인지를 결정합니다.

예시2: 던전 탐험

던전을 걷다 숨겨진 레버를 찾는 것처럼, 일부 스킬체크는 유저의 개입 없이 게임 내에서 자동으로 수행됩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비전투상황에서만 발생합니다.

기술체크 계산식

기술체크 계산식은 D20 주사위 + 능력점수수정치 + 숙련도보너스(해당 스킬 숙련시에만) 입니다.

발더스3에서의 기술 범주

발더스3 내 기술은 힘, 민첩, 건강을 제외한 지능, 지혜, 매력과 같은 범주에 묶여 있으며, 이는 해당 능력치와 연관이 있습니다.

능력점수 수정치 이해하기

능력점수 수정치

지능수치 17로 올린 캐릭터의 경우, 능력점수 수정치는 +3이 됩니다. 이 능력점수수정치는 주사위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종교 스킬체크와 숙련 보너스

종교 기술

만약 캐릭터가 종교 스킬에 숙련되어 있다면 숙련보너스가 더해져 더 높은 스킬체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숙련되지 않았다면 숙련 보너스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UI 해석 & 인게임 수치 이해

게임 UI를 통해 능력점수수정치와 숙련보너스가 적용된 최종 기술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기술체크에 성공할 확률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잠긴 상자 열기: 손재주 스킬체크

잠긴 상자를 여는 것도 손재주 스킬체크에 해당하며, ‘인도’ 주문을 통해 추가적인 보너스를 받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이 이루어집니다.

UI의 표현 방식 이해

캐릭터 특정 기술에 대한 정보가 다양한 방식으로 UI에 표현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게임을 더욱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기술 숙련: 로그와 바드의 전문화 가능성

전문화

로그와 바드는 그들의 모험 경로를 따라 특화된 기술을 갖게 되는데, 이들은 기존에 숙련도를 지닌 기술에 대해 한 단계 더 나아가 ‘전문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게임 내에서 큰 이점을 제공하며, 각 성장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 요소가 됩니다.

전문화의 힘: 숙련보너스의 중첩

숙련된 기술에 전문화를 선택함으로써 얻게 되는 보너스는 단순히 숙련보너스를 추가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미 숙련된 기술에 전문화를 추가시켜, 해당 기술의 능력검사 계산식에 숙련보너스를 더욱 강화시키는 것인데, 이는 마치 숙련이 두 번 효과를 발휘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게임 내 최적화와 통과의 보증

전문화를 통한 숙련보너스 증가는 캐릭터가 게임 내에서 특정 기술로 난이도 높은 도전을 편안하게 통과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맥시멈 레벨에 도달한 캐릭터는 숙련보너스만으로도 상당한 이점을 얻게 되며, 여기에 기본적으로 높은 능력치와 상황별 이점을 추가하면, 성공의 확률이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전문화의 다양성: 로그와 바드의 이점

로그와 바드는 명시적으로 전문화를 통해 각자의 기술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클래스의 캐릭터들이 갖는 특징으로, 게임을 더 전략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술 숙련도와 선택

기술에서 숙련도를 획득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주로 캐릭터 생성 시의 종족 선택, 배경 설정, 클래스 선택을 통해 이룰 수 있습니다. 각 선택은 캐릭터가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기술 숙련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킬 체크의 예외적 상황: 운동 기술

비록 대부분의 스킬 체크가 정해진 난이도를 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지만, 때때로 스킬 체크가 상대방과의 기술 수치 주사위 값으로 직접적인 대결을 벌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밀치기와 같은 전략은 ‘운동’ 기술로만 가능하며, 이는 전투 상황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예외적인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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