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서바이벌을 플레이하다 보면 게임의 방대한 콘텐츠와 다양한 시스템으로 인해 가끔은 답답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장시간의 플레이타임에 지치기도 하고, 조련과 육아, 각인 등의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흥미를 잃을 수도 있죠. 이런 상황에서 치트키는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치트키 사용은 적절히 해야 게임의 재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크서바이벌에서 사용 가능한 치트키와 그 유용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크서바이벌 이볼브드 치트키 사용법
콘솔 창 열기
게임 내에서 치트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콘솔 창을 열어야 합니다. ‘Tab’ 키를 누르면 콘솔 창이 나타납니다. 한 번 누르면 입력 창이 나오고, 두 번 누르면 지금까지 입력한 치트를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해 이전 명령어를 확인하고 다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솔로/비전용 세션에서 치트키 입력
솔로 또는 비전용 세션에서는 원하는 치트키를 직접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무적 상태가 되고 싶다면 콘솔 창에 god
를 입력하면 됩니다.
비공식 서버에서 치트키 사용
비공식 서버에서 치트키를 사용하려면 먼저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enablecheats 관리자 비밀번호
를 입력합니다. 관리자인 경우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하며, 모르는 경우 서버 관리자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비밀번호 입력 후, 치트 명령어 앞에 cheat
를 붙여서 입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무적 치트를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enablecheats 1234
cheat god
아크서바이벌에 접속할 때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므로, 이를 잊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아크서바이벌 치트키 모음
무적
God : 무적상태로 데미지(공룡,포탑)가 들어오지 않지만 상태이상(배고픔,갈증,더위,추위,산소부족)으로만 체력이 깎입니다. 공룡 탑승 후 사용시 공룡도 무적이 됩니다.
Infinitestats : 상태이상에 대해 면역이되며, 스탯(체력,기력,산소 등등) 떨어지지 않습니다. 공룡 탑승시 공룡의 스탯이 깎이지 않습니다. 단, 한방에 최대 체력보다 데미지가 들어올 경우 죽습니다. 총알이 소모되지 않지만 총알이 있어야만 장전이 가능합니다. 저는 보통 공룡의 체력을 채울 때 사용하곤 합니다.
Enemyinvisible true : 투명화 기능. 때려도 공룡에게 인식되지 않으며, 테이밍할 때 좋습니다.
Enemyinvisible false : 투명화 해제
gmbuff : 완벽한 무적상태이며 god, Infinitestats, Enemyinvisible를 합친 치트키이며, 경험치도 만렙이 됩니다. 주의할 점은 해제해도 경험치는 만렙입니다. 또한 공룡을 탑승 후 사용하면 공룡도 무적과 만렙이 되며 한번 올라간 경험치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리고 fly로 너무 높이 올라가면 무적 상태에서도 죽습니다.
LeaveMeAlone : gmbuff와 세가지 치트를 합친 무적상태이지만 경험치는 오르지 않습니다. 또한 다시한번 입력해도 재접속할 때까지 꺼지지 않습니다.
ClearMyBuffs : 모든 버프를 지웁니다. 치트키로 인한 무적 상태나 크리에이티브 모드(gcm)도 지웁니다.
3. 아크서바이벌 아이템 치트키
1. GiveItem <경로> <수량> <등급> <설계도=1 or 완성품 = 0>
만약 테크 검을 우월 등급으로 3개 얻고싶다면 giveitem “Blueprint’/Game/PrimalEarth/CoreBlueprints/Weapons/PrimalItem_WeaponTekSword.PrimalItem_WeaponTekSword'” 3 100 0을 입력하면 됩니다.
길어보이지만 복붙하면 사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몇몇 아이템 코드에 ID가 없는 것이 존재해서 그런것들은 이 치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2. GFI <ID> <수량> <등급> <설계도=1 or 완성품 = 0>
만약 내가 원소를 100개 얻고싶다면 GFI Element 100 0 0을 입력하면 됩니다. 자원은 등급과 설계도가 의미 없겠죠?
아이템을 얻을 때 가장 자주 사용하는 치트입니다.
3. GiveItemNum <ItemNum> <수량> <등급> <설계도=1 or 완성품 = 0>
AddHexagons <수량> : 입력한 제네시스의 헥사곤을 즉시 얻습니다. 만약 10000개의 헥사곤을 얻고 싶다면 AddHexagons 10000을 입력하면 됩니다.
GiveAllExplorerNotes : 모든 탐색 노트를 수집합니다. 주의할 점은 멈추거나 튕길 수 있습니다.
GiveColors <수량> : 26가지의 염료를 입력한 수치만큼 얻습니다.
GiveEngrams : 모든 엔그램의 잠금을 해제합니다.
GiveEngramsTekOnly : 테크 엔그램의 잠금을 해제합니다.
GiveResources : 모든 자원을 50개씩 얻습니다.
GiveArmorSet <방어구 종류> <등급 0~20> : 입력한 종류와 등급의 방어구 셋트를 즉시 입습니다.
방어구 종류 | Chitin(키틴) | Metal(방탄) |
Tek(테크) | Hide(가죽) | Fur(모피) |
Desert(사막) | Ghillie(길리) | Riot(진압복) |
Hazard(방호복) | Scuba(스쿠버) | Cloth(천) |
예를들어 가장 좋은 등급의 천 방어구 셋트를 얻고 싶다면 GiveArmorSet Cloth 20을 입력하면 됩니다.
GiveWeaponSet <무기종류> <등급0~20> : 입력한 종류의 등급의 무기 셋트를 즉시 착용합니다.
0 | 활, 창, 투창(10), 볼라(10), 화살(50), 마비화살(50) |
1 | 자동소총, 샷건, , 장총, 검, 수류탄(20), 단순한 저격용 총알(100), 샷건 총알(200), 향상된 소총 총알(500) |
2 | 양궁, 조립식 저격 소총, 로켓 런처, C4 원격 기폭장치, 자동 소총, 철 화살(200), 향상된 소총 총알(500), 로켓 추진 탄환(50), C4(50) |
3 | 테크 소총, 테크 레일건, 테크 검, 테크 수류탄(20), 테크 중력 수류탄(10), 원소(1000) |
예를들어 가장 좋은 등급의 테크 무기들이 얻고 싶다면, GiveWeaponSet 3 20을 입력하면 됩니다.
GiveItemSet <아이템 종류>
0 | 가죽 물통(2), 스팀 베리(200), 요리된 고기(90) |
1 | 물병 (2), 스팀 베리(200), 요리된 고기(90), 의료용 브루(100) |
2 | 수통 (2), 요리된 고기 육포(60), 의료용 브루(100), 에너지 브루(100), 선인장 즙(100) |
3 | 고품질 고기 육포(90), 그림자 스테이크 튀김(5), 나자로 차우더(5), 포칼 칠리(5), 앤듀로 스튜(5), 선인장 즙(100), 의료용 브루(100), 에너지 브루(100) |
food | 요리된 고기 육포(30), 고품질 고기 육포(30) |
water | 수통 |
brews | 의료용 브루(100), 에너지 브루(100) |
4. 아크서바이벌 이동 치트키
fly : 엄청난 속도로 하늘을 날아다닙니다. 단, 물이나 용암에 들어가면 해제되며 너무 높이 올라가면 무적치트를 써도 죽고 시체도 못찾습니다.
ghost : 걸리는 것 없이 물체(땅,벽)를 통과합니다.
walk : fly와 ghost를 해제합니다. 다만 높은 곳에서 떨어질 경우 죽을수도 있습니다.
Enablespectator : 관찰자 모드로 맵을 돌아다닙니다. 다만 죽은 상태가 되니 아이템을 비워야합니다.
마우스 휠 | 이동속도 조절 |
Shift + F1~F10 | 카메라 시점 저장 |
F1~ F10 | 저장된 카메라 시점으로 이동 |
ctrl + n | 관찰할 플레이어 선택 |
Stopspectating : 관찰자 모드를 해제합니다.
teleport : 맵의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TPCoords X Y Z : 플레이어 본인을 입력한 좌표로 순간이동 합니다. 예를들어 tpcoords 60 30 0을 입력하면 x 60, y 30 좌표로 순간이동 하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낙사가 될 수 있습니다.
MoveTargetTo X Y Z : 화면 중앙에 있는 대상을 입력한 좌표로 순간이동 합니다. 예를들어 앞에 있는 공룡이 거슬려 X 50 Y 50 장소로 보내고 싶다면 MoveTargetTo 50 50 0 을 입력하면 이동됩니다.
tp <지역> : 특정 장소로 순간이동합니다.
아일랜드
RED | 레드 오벨리스크 |
GREEN | 그린 오벨리스크 |
BLUE | 블루 오벨리스크 |
CAVE1 ~10 | 동굴 1~10까지 |
스코치드 어스, 에버레이션, 더센터, 라그나로크, 발게로
RED | 레드 오벨리스크 |
GREEN | 그린 오벨리스크 |
BLUE | 블루 오벨리스크 |
익스팅션
RED | 데저트 타이탄 터미널 |
GREEN | 포레스트 타이탄 터미널 |
BLUE | 아이스 타이탄 터미널 |
KING | 킹 타이탄 터미널 |
제네시스
bog | 도도 미션 장소 |
ocean | hide and sink 미션 장소 |
artic | 얼음 낚시 미션 장소 |
lunar | bulbdogball 미션 장소 |
예를들어 아일랜드에서 테크 동굴인 cave10을 가고싶다면 tp cave10을 치면 됩니다. 발게로에서 레드 오벨리스크에 가고싶다면 tp red라고 치면 됩니다. 익스팅션에서 킹 타이탄 터미널에 가고 싶다면 tp king을 치면됩니다. 제네시스에서 도도 미션 장소를 가고 싶다면 tp bog라고 치면 됩니다.
5. 아크서바이벌 공룡 치트키
Dotame : 바로 앞에 있는 공룡을 즉시 테이밍합니다. 근접해야하며 공룡을 조준점에 두어야합니다.
Forcetame : 바로 앞에 있는 공룡을 즉시 테이밍하며, 안장없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Dotame치트를 사용하여 테이밍 한 공룡에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rceTameAOE <범위> : 입력한 범위안에 있는 모든 공룡을 안장없이 탈 수 있게 테이밍합니다.
DestroyWildDinos : 테이밍 되지 않은 모든 야생공룡을 사라지게합니다.
hatchegg : 알을 즉시 부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 온도 조건은 맞춰야하는 듯 합니다.
PlayersOnly : 플레이어만 움직일 수 있으며, 공룡과 제작 등 모든 것이 멈춥니다.
SetBabyAge <0.01~ 1> : 성장 치트 입니다. 아기 공룡을 두고 SetBabyAge 1을 입력하면 즉시 100% 성장합니다.
SetImprintQuality <0~1> : 각인 치트이며 바라보고 있는 공룡의 각인을 조절합니다. 1이 100%입니다.
SetTargetDinoColor <부위 0~5> <color ID> : 공룡을 정중앙에 둔 상태에서 사용하면 입력한 부위에 색깔이 바뀝니다. color id는 링크를 참조하면 되고, 만약 검정색으로 염색하고 싶다면 SetTargetDinoColor 1 14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크서바이벌 공룡 소환
1. SpawnDino <경로> <공룡과의 거리> <0> <0> <공룡 레벨> : 공룡 레벨을 직접 입력하며 적으로 소환되는게 메리트 있는 치트키입니다. 저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치트키입니다. 만약 소환하고 맘에 들면 dotame이나 forcetame을 사용하면 길들여집니다.
아카티나 150을 자신의 위치로 소환하고 싶다면
spawndino “Blueprint’/Game/PrimalEarth/Dinos/Achatina/Achatina_Character_BP.Achatina_Character_BP'” 0 0 0 150을 입력하면 됩니다.
2. Summon <ID> : 입력한 공룡을 소환하며, 레벨은 랜덤입니다. 가장 간단하게 짧은 코드로 공룡을 소환합니다. 다만 레벨이 랜덤이라 원하는 레벨이 있다면 다른 치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아카티나를 소환하고 싶다면 summon Achatina_Character_BP_C를 입력하면 됩니다.
3. SummonTamed <ID> : 입력한 공룡을 길들인채 소환하며, 레벨은 랜덤입니다.
4. GMSummon <“ID”> <공룡 레벨> : 입력한 레벨과 종류의 공룡이 소환되며 자동으로 테이밍 되어 조련효과를 받습니다. 100짜리 도도를 소환하는 경우 150이 되며 주의할 점은 ” “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GMSummon “Dodo_Character_BP_C” 100를 입력하면 됩니다.
5. SDF <공룡아이디> <0 or 1> : 이것은 치트키 summon과 summontamed를 합친 기능과 비슷합니다. 다만 공룡아이디 뒤에 _C가 붙어 있는데 제거하고 입력해야 합니다. 0은 야생으로 1은 길들인채로 소환합니다. 예를들어 아카티나를 야생으로 소환하고 싶다면 SDF Achatina_Character_BP 0 을 입력하면 됩니다.
경로와 ID는 위의 링크에서 확인 합니다.
GiveDinoSet <종류> <수량> : 입력한 종류와 숫자에 따라 테이밍 된 상태로 소환됩니다.
0 | 랩터, 딜로포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
1 | 랩터, 카르노, 틸라콜레오 |
2 | 렉스, 스피노, 파라케라테리움, 테리지노 |
3 | 렉스, 유티라누스, 리퍼 퀸, 테리지노, 다에오돈 |
flyers | 프테라, 타페자라, 아르젠타비스, 케찰 |
mek | 맥(3) 각기 다른 모듈 |
Argent | 아르젠타비스 |
Extinction | 엔포서, 마나가르마, 가챠, 눈올빼미, 가스백, 벨로나사우루스 |
날씨효과 ce + code
아일랜드
starttime, stoptime, heatwave, coldfront, makeitrain, fogitup
스코치드어스(불타는 지구)
start_superheat, stop_superheat, start_sandstorm, stop_sandstorm, start_electricalstorm, stop_electricalstorm, start_rain, stop_rain
라그나로크
“start rain”, “stop rain”, “start electricalstorm”, “stop electricalstorm”, “start sandstorm”, “stop sandstorm”, “start superheat”, “stop superheat”, Start_Volcano
에버레이션
startquake, stopquake
익스팅션
“start meteors”
발게로
SpawnRainbow, TestNorthernLights
예를들어, 아일랜드 맵에서 비를 내리게하려면 ce makeitrain를 입력하면 되고, 시간을 멈추고싶다면 ce starttime을 입력하면 됩니다. 시간을 멈추면 공룡이나 플레이어 등은 움직일 수 있으나 게임시간은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스코치드 어스에서 모래폭풍을 보고싶다면 ce start_sandstorm을 치면 됩니다.
7. 아크서바이벌 기타 치트키
StartNearestHorde <Crate / Element> <1 – 4> : 익스팅션 황무지에서 OSD 또는 element node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1~4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tartNearestHorde crate 4를 입력하면 OSD 중 가장 어려운 것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고 떨어지니 기다려주세요.
Slomo <숫자> : 게임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4배 빠르게 하고 싶은 경우 slomo 4를 입력, 복구시키고 싶은 경우 slomo를 입력하면 되돌아옵니다. 주의할점은 인게임 시간이 빨라지니 테이밍 시간, 화로에 넣어둔 장작 등 모든 것이 빨리 갑니다.
settimeofday <시:분> : 서버 시간을 바꿉니다. 만약 시간을 오후 1시 30분으로 바꾸고 싶다면 settimeofday 13:30을 치면 바뀝니다.
gamma <0~5> : 게임 내 밝기를 조절합니다.
SetHeadHairStyle <숫자 0~7> : 헤어 스타일을 바꾸며 0은 디폴트 값 1~7까지 다양한 헤어 스타일을 바꿀 수 있습니다.
SetFacialHairStyle <숫자 0~7> : 수염의 모습을 바꾸며 0은 디폴트 값이며 1~7까지 다양한 수염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playercommand Ascend1~3 : 즉시 승천할 수 있습니다. 1은 감마 2는 베타 3은 알파난이도이며, 만렙이 5씩 확장 됩니다.
playercommand Ascend1 | 감마 승천 |
playercommandAscend2 | 베타 승천 |
playercommand Ascend3 | 알파 승천 |
playercommand AbAscend1 | 에버레이션 감마 승천 |
playercommand AbAscend2 | 에버레이션 베타 승천 |
playercommand AbAscend3 | 에버레이션 알파 승천 |
playercommand EXTAscend1 | 익스팅션 감마 승천 |
playercommand EXTAscend2 | 익스팅션 베타 승천 |
playercommand EXTAscend3 | 익스팅션 알파 승천 |
playercommand Genascend1 | 제네시스1 감마 승천 |
playercommand Genascend2 | 제네시스1 베타 승천 |
playercommand Genascend3 | 제네시스1 알파 승천 |
playercommand Gen2Ascend1 | 제네시스2 감마 승천 |
playercommand Gen2Ascend2 | 제네시스2 베타 승천 |
playercommand Gen2Ascend3 | 제네시스2 알파 승천 |
AddExperience <경험치 양> 0 1 : 입력한 수치만큼 경험치를 즉시 올려줍니다. 다만 만렙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어 AddExperience 30000 0 1을 입력하면 플레이어에게 30000만의 경험치를 주며, 공룡 탑승시 공룡에게 경험치가 갑니다.
GiveExpToTarget <경험치양> 0 1 : 바라보고 있는 대상의 경험치를 즉시 올려줍니다. 보통 탑승하지 못하는 공룡에게 경험치를 줄 때 사용합니다.
hurtme <숫자> : 자신에게 입력된 수치만큼 데미지를 줍니다. 자살할 때 사용 할 수 있으나 응용해서 회복 치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 본인을 회복 시키고 싶을 경우 hurtme -1000을 입력 하면 되고 공룡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싶다면 공룡에게 탑승한 후 hurtme -100000을 입력하면 됩니다.
Kill : 바라보고 있는 타겟을 즉시 죽입니다.
KillAOE <종류> <범위(숫자)>
dinos | 모든 공룡 |
wild | 야생 공룡만 |
tamed | 길들인 공룡만 |
players | 플레이어 |
structures | 구조물 |
예를들어 3000범위의 야생 공룡만 죽이고 싶다면 killaoe wild 3000을 입력하면 됩니다.
ToggleGun : 1인칭에서 시야를 방해하는 총이나 활 등을 보이지 않게 합니다.
ToggleDamageNumbers : 서버에 데미지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즉, 공룡을 공격시 데미지가 보입니다. 설정으로도 할 수 있지만 치트로도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ForcePoop : 타고있거나 바라보는 공룡에게 강제로 똥을 싸게 합니다.
forcecompleteactivemission : 제네시스 미션 즉시 클리어 치트입니다.
DebugAllowVRMissionTeleport : 제네시스 미션을 깨지않고 Boss 입장가능 치트 등록 후 헬레나 클릭 보스 입장
8. 아크서바이벌 관리 치트키
BanPlayer <Steam ID> : 유저를 서버에서 영구적으로 추방합니다.
UnbanPlayer <SteamID> : 해당 유저를 영구 추방에서 제외합니다.
KickPlayer <SteamID> : 유저를 서버에서 추방합니다.
Broadcast <하고싶은 말> : 서버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메세지를 날립니다. 예를들어 Broadcast 공지사항입니다. 라고 적으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공지사항입니다.라고 보여집니다.
DoExit : 서버를 종료합니다.
SaveWorld : 게임을 저장합니다.
TakeAllDino : 현재 바라보고 있는 플레이어 부족의 모든 공룡을 자신의 부족 소유로 만듭니다.
TakeAllStructure : 현재 바라보고 있는 플레이어 부족의 모든 구조물을 자신의 부족 소유로 만듭니다.
아크서바이벌 크리에이티브 모드
GCM :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변경되며, 모든 제작품(테크 포함)을 엔그램을 배울 필요도 없이 즉시 만들 수 있습니다.
GCMT : 타겟을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변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