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의 아를레키노의 평가와 추천 장비 성유물·무기의 소개. 특성(스킬)·생명의 별자리, 특성, 돌파 소재에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를레키노 평가
아를레키노의 성능 평가
생명의 계약 획득 시 일반 공격이 높은 화력
아를레키노는 ‘생명의 계약’이라는 디버프를 일반 공격 대미지로 바꾸는 공격수다. 생명 계약량에 따른 대미지 배율이 높고, 자신에게 대량의 생명 계약을 부여하면서 고화력의 일반 공격을 연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단, 생명의 계약은 매번 소모되기 때문에 후반부에는 숨이 차기 쉽다.
‘붉은 죽음의 무도회’ 상태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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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계약이 HP 상한 30% 이상일 때, 붉은 죽음의 연회 상태에 들어간다. 일반 공격/중첩/낙하 공격이 화염 속성 대미지로 바뀜 현재 생명의 계약 %를 기준으로 일반 공격 대미지 증가(가산) 가산량: 공격력×현재 생명력 계약%×특성 비율 일반 공격이 적중하면 생명의 계약을 7.5% 소모한다. 생명의 계약 소모 시, 원소 스킬 쿨타임 -0.8초 감소 |
초기에 생명 계약을 많이 따내는 것이 중요하다.
‘생명의 계약’ 획득 방법 ( ※마크 회수 시 획득 상한은 145% ) | 생명의 계약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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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소 스킬(마크 부여) → 강공격(회수) | 65%/1장 |
원소 스킬(마크 부여) →5초 후 중첩(회수) | 130%/1장 |
원소 스킬(마크 부여) → 적 격파 | 130%/1장 |
모티브 무기 장착 시 중첩(14초마다) | 25 |
모티브 무기 장착 시 최대 170% 획득 가능
아를레키노는 ‘생명의 계약’ 수치가 화력에 직결되기 때문에 원소 스킬을 통한 생명의 계약 획득 방법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공격 중에는 생명 계약이 소모되기 때문에 초반에 얼마나 많은 생명 계약을 획득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단독으로는 원소 스킬 → 5초 후 강공격이 안정화되는 흐름
스탠딩 예시 | ① : 원소 스킬(마크 부여) ② : 5초 이상 대기 (다른 캐릭터의 스킬 전개) ③: 강공격(강화 마크 회수 시 생명의 계약 획득) ④: 일반 공격 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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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자료 | 마크 회수 시 얻는 생명의 계약은 최대 145%까지 적 3체(마크 3장) 이상일 경우 ②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
스킬을 통해 부여한 마크 ‘핏값 칙령’을 중첩으로 회수하면 최대 HP 상한 145%의 생명 계약을 획득할 수 있다. 단, 마크를 바로 회수하면 얻을 수 있는 생명의 계약은 소량이기 때문에 5초 후 강화된 마크 ‘핏값 칙령-결’을 회수해 생명의 계약 130% 획득을 노리는 것이 가장 좋다.
핏값(기본값) | 핏값 결산(5초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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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막 캐릭터의 조합을 추천합니다.
추천 캐릭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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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려 | 토마 | 키라라 |
고유 스킬 ‘재가 된 만상’ 정리 | ||
전투 중 아를레키노의 화염 원소 피해 +40% 증가 아를레키노의 원소 폭발로 인한 치료만 받을 수 있습니다. |
생명의 계약 해지를 방지하기 위해 아를레키노는 외부의 치료 효과를 전혀 받지 않는 사양으로 되어 있다. 게다가 근접 캐릭터이긴 하지만 방해 저항력 증가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운용에서는 방패 캐릭터가 거의 필수적이다.
HP가 낮을 때는 원소 폭발로 회복하자
원소 폭발은 아를레키노의 HP를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스킬→폭발’ 콤보로 HP를 모두 회복할 수 있으므로, 부득이하게 피격당했을 때 활용하자. 회복 후에는 생명의 계약이 해제되지만, 스킬 CT 리셋 덕분에 생명의 계약을 다시 획득하기 쉬운 사양으로 되어 있다.
원소 폭발의 성능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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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 원소 범위 대미지를 준다. 주변의 피의 보복 칙령(원소 스킬의 마크) 회수 원소 스킬 쿨타임 초기화 생명의 계약 수치와 공격력을 바탕으로 HP 회복을 한다. └HP 회복으로 생명의 계약이 해제됨 |
이동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공격 누르기
아를레키노의 강공격은 길게 누르고 있으면 고속 이동이 가능하다. 탐색이나 전투 중 세밀한 이동 등에 활용하기 좋다. 단, 모나대쉬와 마찬가지로 체력을 소모하므로 물 위에서 체력이 바닥나 익사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아를레키노의 추천 장비(성유물·무기)
아를레키노 추천 성유물
조화로운 공상의 단편 4세트
공격력 18%와 4세트 효과로 생명의 계약 수치 변동 시 최대 54%의 피해량 증가를 제공하는 효과의 성유물로, 생명의 계약을 통해 전투하는 아를레키노에게 최적화된 성유물. 다만 파밍할 때 나오는 또다른 성유물인 미완의 몽상의 사용처가 연구되지 않았기에 파밍 효율이 매우 극악이라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한다.
검투사의 피날레 4세트
공격력 18%와 일반 공격 피해량 증가 35%을 제공한다. 입수가 쉽기 때문에 공상 세트를 맞춰주기 전에 임시로 사용할 수도 있고, 부옵션이 뛰어나다면 그냥 준종결을 내도 괜찮다.
추억의 시메나와 4세트
공격력 18%와 원소 에너지 15pt를 대가로 일반 공격 피해량 증가 50%를 제공하는 성유물. 성유물 재조합으로 옛일이 되었지만 절연의 기치 세트를 파밍하다 나온 좋은 옵션의 성유물이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 6돌이 아닌 이상 원소폭발은 회복과 E 쿨초기화 말곤 큰 의미가 없는 아를레키노이기에, 종려 등의 강력한 보호막 서포터와 함께 기용한다면 궁극기를 봉인하고 시메나와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불타오르는 화염의 마녀 2세트 / 공격력 18%[ATK] 2세트 / 그림자 사냥꾼 2세트 중 택 2
추천 성유물 옵션
권장 성유물 옵션 | ||
시간의 모래 | 공간의 성배 | 이성의 왕관 |
공격력 % 원소 마스터리 | 공격력 % 불 원소 피해 보너스 %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 |
부 옵션 | ||
치명타 확률 % / 치명타 피해 % / 공격력 % / 원소 마스터리 / 원소 충전 효율 % |
아를레키노 추천 무기
붉은 달의 형상
아를레키노의 전용 무기. 높은 기초공격력과 22.1%의 치명타 확률 스탯을 가졌으며 무기 스킬로 생명의 계약을 추가로 부여한다. 아를레키노는 생명의 계약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증가하며, 인챈트의 지속 시간도 기존 사이클 대비 평타 3타 가량 연장된다.그러나 성능적으로는 전용무기보다 1돌파의 효율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성능을 우선한다면 1돌파 이후 픽업하는 것이 좋다.
성능 외적으로 아를레키노가 이 무기를 장착하고 공격을 시전하면 붉은 대낫으로 변한다. 무기가 대낫으로 변하는 외형 기믹 자체가 독보적이라 룩을 보고 픽업을 선택하는 유저가 많다.
화박연
전용 무기와 같은 스탯을 가졌으며 풀스택을 받기 까다로운 무기 스킬도 평타로 빠른 예열이 가능하여 아를레키노의 2순위 5성 무기로 추천된다. 전용 무기와 비교했을 때 약 13% 정도의 성능 차이가 있다. 다만 무기의 컬러링이 확 튀는 형광빛 초록색이다보니 룩이 매우 안 어울린다는 것이 단점.
호마의 지팡이
옵션을 최대로 받기는 어려워도 범용성 좋은 치명타 무기답게 아를레키노 또한 준수한 효율을 보여준다. 무기도 붉은색 계열의 컬러링이라 룩도 그리 나쁘진 않다.
적색 사막의 지팡이
원소 마스터리 관련 무기 스킬을 지녀 증발 조합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는 무기. 거기에 부옵션으로 44.1%의 가장 높은 치명타 확률을 제공한다. 전무 외의 무기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환영 낫날이 노란색이라 갈색과 노란색 컬러링인 적사지와 잘 어울리는 것도 장점이다.
관홍의 창
공격력에 몰빵한 무기인 만큼 공격력 계수 평타 딜러인 아를레키노가 잘 쓸 수 있는 무기. 또한 보호막이 거의 필수인 캐릭터인 만큼 보호막 강화 효과도 잘 활용할 수 있다. 적사지처럼 노란색의 환영 낫날이 흑갈색+노란색 배색인 관홍과 서로 매우 잘 어울리는 것도 장점이다. 다만 모든 스탯이 공격력에 몰빵되어 있어서 스탯 맞추기가 힘들고 베넷과의 궁합도 안 좋다보니 데미지만 보면 결투창 아래로 평가되며 식재보다 조금 더 나은 정도. 데미지를 깎는 대신 보호막 기반 생존성을 강화하는 무기라는 느낌.
식재
관홍처럼 공격력에 치중된 무기이며 무기 스킬로 모든 원소의 피해 보너스를 증가 시키기 때문에 아를레키노에게도 유효한 무기이다. 다만 성유물 세팅시 치명타 세팅이 빡빡해지는게 단점이며, 한정 무기중 재련 효율이 최악이라 고재련이라도 딜 증가 수치는 미미하다. 백술창보다는 나은 정도.
결투의 창
5재련 시 화박연 다음가는 성능을 보여주는 무기 답게 아를레키노에게 4성 종결 무기로 꼽힌다. 부옵션으로 높은 치명타 확률 스탯을 제공해주어 치명타 세팅에 도움을 준다. 붉은 색 계열의 장병기이므로 전용무기 이외의 무기 중에서는 룩이 잘 어울리는 편이다.
협만의 노래
결투의 창과 마찬가지로 치명타 스탯이 있어 아를레키노에게 유용한 무기로, 원소 마스터리가 있어 증발, 융해 조합을 사용할 때 도움을 준다. 다만 이로 인해 상술된 무기보다 파티 구성의 유연성은 나빠진다. 특별히 장점을 꼽아도 좀 더 높은 기초공 정도로, 그나마 4성 추천 무기 중에서는 가장 기초공격력이 높다.
백술창
3성의 한계로 인해 매우 낮은 기초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 공격 피해 증가를 제공하는 무기 스킬과 치명타 확률 부옵션이라는 아를레키노에게 더할 나위 없는 옵션을 가지고 있다. 부족한 공격력은 베넷을 기용해 보강해주면 되며, 이럴 경우 3성 무기임에도 무려 4성 종결 무기인 결투의 창 다음가는 효율을 보여준다. 단점은 입수 경로인데, 오직 리월 보물상자에서만 등장하기 때문에 이미 모두 갈아버렸다면 획득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아를레키노 장비 육성 재료
돌파 재료
돌파 레벨 | 캐릭터 육성 소재 | 모라 | |||
20 | 불타오르는 마노 가루 × 1 | – | 무지개 장미 × 3 | 신병의 휘장 × 3 | 20,000 |
40 | 불타오르는 마노 조각 × 3 | 금빛 선율의 단편 × 2 | 무지개 장미 × 10 | 신병의 휘장 × 15 | 40,000 |
50 | 불타오르는 마노 조각 × 6 | 금빛 선율의 단편 × 4 | 무지개 장미 × 20 | 사관의 휘장 × 12 | 60,000 |
60 | 불타오르는 마노 덩이 × 3 | 금빛 선율의 단편 × 8 | 무지개 장미 × 30 | 사관의 휘장 × 18 | 80,000 |
70 | 불타오르는 마노 덩이 × 6 | 금빛 선율의 단편 × 12 | 무지개 장미 × 45 | 위관의 휘장 × 12 | 100,000 |
80 | 불타오르는 마노 × 6 | 금빛 선율의 단편 × 20 | 무지개 장미 × 60 | 위관의 휘장 × 24 | 120,000 |
지역 특산물로 무지개 장미를, 일반 토벌 재료로 위관의 휘장을 사용한다. 두 재료 모두 리니와 같은 재료인 것이 특징.[14] 무지개 장미는 선계 재배도 가능할뿐더러 맵에 나름 개수가 많은 편이다. 또한 우인단 휘장 역시 드랍률도 좋은 편이라 재료 수급 면에선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
토벌 보스의 경우 신학, 야에 미코에 이어 세번째로 월드 임무가 강제된다. 다만 둘과 달리 마신 임무 프롤로그만 완료하면 바로 워프 포인트가 생기며, 해당 월드 임무 스토리를 초중반까지만 밀면 해금된다.
특성 재료
특성 레벨 | 특성 육성 소재 | 모라 | |||
1 | 기본 | ||||
캐릭터 Lv.2 돌파 후 레벨 업 가능 | |||||
2 | 「질서」의 가르침 × 3 | 신병의 휘장 × 6 | – | 12,500 | |
캐릭터 Lv.3 돌파 후 레벨 업 가능 | |||||
3 | 「질서」의 인도 × 2 | 사관의 휘장 × 3 | – | 17,500 | |
4 | 「질서」의 인도 × 4 | 사관의 휘장 × 4 | – | 25,000 | |
캐릭터 Lv.4 돌파 후 레벨 업 가능 | |||||
5 | 「질서」의 인도 × 6 | 사관의 휘장 × 6 | – | 30,000 | |
6 | 「질서」의 인도 × 9 | 사관의 휘장 × 9 | – | 37,500 | |
캐릭터 Lv.5 돌파 후 레벨 업 가능 | |||||
7 | 「질서」의 철학 × 4 | 위관의 휘장 × 4 | 타고 남은 촛불 × 1 | – | 120,000 |
8 | 「질서」의 철학 × 6 | 위관의 휘장 × 6 | 타고 남은 촛불 × 1 | – | 260,000 |
캐릭터 Lv.6 돌파 후 레벨 업 가능 | |||||
9 | 「질서」의 철학 × 12 | 위관의 휘장 × 9 | 타고 남은 촛불 × 2 | – | 450,000 |
10 | 「질서」의 철학 × 16 | 위관의 휘장 × 12 | 타고 남은 촛불 × 2 | 지식의 왕관 × 1 | 700,000 |
질서의 철학은 공평, 정의에 비하면 아를레키노 이전까지 그나마 비주류인 캐릭터들 위주로 편성되어 있었어서 나름 재료가 넉넉한 유저들이 꽤 있는 편. 다만 주간 토벌 소재는 4.6 버전에서 새로 출시되는 주간 보스라서 특성 레벨을 올리는데 시간이 꽤 걸릴 것이다. 동시에 우인단 집행관 및 전직 집행관 캐릭터는 전부 본인의 소재를 특성 재료로 쓰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