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클레르 옵스퀴르 33원정대를 플레이하다 보면, 다양한 버프와 디버프, 그리고 상태이상 효과를 이해하는 것이 전투 승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게임을 보다 효율적으로 즐기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버프, 디버프, 그리고 상태이상 효과들을 자세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버프와 디버프 효과 총정리

클레르 옵스퀴르에서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서는 각종 버프와 디버프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버프와 디버프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옵스퀴르 버프와 디버프
  • 재생은 캐릭터의 턴이 시작될 때 최대 생명력의 10%를 자동으로 치유해주는 효과입니다. 장기전에서 매우 유용한 버프입니다.
  • 강화는 캐릭터가 가하는 피해량을 25% 증폭시켜 공격력을 크게 끌어올립니다. 보스를 상대할 때 특히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 속공은 캐릭터의 속도를 33% 증가시켜, 더 빠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턴 순서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중요한 버프입니다.
  • 껍질은 캐릭터가 받는 피해를 20% 감소시켜 생존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방어가 필요한 상황에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 무력화는 적 캐릭터가 주는 피해를 20% 감소시키는 디버프입니다. 강력한 적을 상대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감속은 캐릭터의 속도를 25% 줄여 적의 행동 빈도를 낮춥니다. 속공과 반대되는 효과를 가집니다.
  • 무방비는 캐릭터가 받는 피해를 25% 증가시키는 위험한 디버프로, 이 상태에 걸리면 빠르게 회복하거나 방어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상태이상 효과

클레르 옵스퀴르에는 다양한 상태이상 효과가 존재하며, 이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면 전투를 훨씬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습니다.

상태이상1
상태이상2
  • 연소는 캐릭터의 턴이 시작될 때 지속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중첩될 경우 피해량이 더욱 증가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빙결 상태에 걸리면 캐릭터가 여러 턴 동안 연속으로 행동할 수 없습니다. 단, 공격을 받으면 빙결이 풀리므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기절은 캐릭터가 아예 행동 불능 상태가 되는 치명적인 상태이상입니다.
  • 반전은 캐릭터가 치유를 받을 수 없게 만들며, 오히려 치유 시 피해를 입게 되는 무서운 효과를 가집니다.
  • 징표는 캐릭터가 받는 ‘다음’ 피해를 50%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한 번만 적용되지만 제대로 활용하면 적을 빠르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 현혹에 걸린 캐릭터는 스스로 조작할 수 없게 되며, 아군을 공격하는 위험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 역병은 캐릭터의 최대 생명력을 10%씩 감소시키는 효과로, 여러 번 감염될 경우 생존 자체가 어려워집니다.
  • 광폭화는 매 턴마다 캐릭터의 피해량이 5%씩 증가하는 상태로, 최대 12번까지 누적될 수 있습니다. 공격력이 필요한 순간 큰 도움이 됩니다.
  • 저주는 상태 지속 시간이 끝나는 순간 캐릭터를 바로 처치해버리는 극단적인 상태이상입니다. 걸렸다면 최우선으로 해제해야 합니다.
  • 구속은 캐릭터가 회피할 수 없게 만들어 상대방의 공격을 100% 맞게 합니다.
  • 기진맥진은 캐릭터가 AP(액션 포인트)를 전혀 얻지 못하게 막아, 행동 자체를 제한합니다.
  • 현기증은 캐릭터의 조준 능력을 떨어뜨려 정확도가 급격히 낮아집니다.
  • 침묵은 캐릭터가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막아버리는 효과입니다. 주로 마법형 캐릭터에 치명적입니다.
  • 분노는 캐릭터가 두 번 연속으로 행동할 수 있게 만들어주며, 강력한 한 방을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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