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2(POE2) 플레이어라면 아이템 파밍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IIR(아이템 희귀도 증가)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IIR이 실제로 게임 내에서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명확한 데이터나 수식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 플레이어가 직접 실험을 진행해 이와 관련된 흥미로운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당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IIR의 작동 방식과 효율성을 분석해보겠습니다.
IIR 테스트의 방법
실험 준비: 4개의 장비 세트와 T15 맵
테스트는 4가지 장비 세트를 사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각 세트는 IIR 값이 0%, 100%, 200%, 300%로 설정되었으며, Atlas 패시브 스킬로 인해 실제 적용값은 26%, 126%, 226%, 326%가 되었습니다. 실험은 동일한 T15 맵 80개를 대상으로, 각 장비 세트별로 20개의 맵을 돌며 진행되었습니다.
맵 실행 방식
- 동일한 맵을 사용: Atlas에서 같은 유형의 맵(예: 사바나 맵)을 선택해 공정성을 확보했습니다.
- 메커니즘 초기화: T15 맵을 실행하기 전 낮은 티어 맵을 먼저 열어 리그 메커니즘(의식, 균열 등)과 선구자 탑 보너스를 초기화했습니다.
- 철저한 탐험: 맵 안의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고 구석구석 탐험하며 드랍된 아이템을 기록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IIR 증가의 효과
100% 이상에서 감소하는 효율
- IIR 0%에서 100%로 증가시키는 구간에서는 아이템 드랍률과 품질에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 그러나 IIR 100%에서 200%, 300%로 증가시키는 경우, 드랍된 아이템의 희귀도나 수량에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는 IIR의 효율이 100% 이상부터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0% 이하에서의 효과
IIR이 100% 이하일 때는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실험자는 이 구간에서 더 세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추가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추가 테스트 필요성
IIR과 능력치 티어의 관계
실험자는 드랍된 아이템의 능력치 티어와 IIR의 상관관계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IIR이 레어 아이템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로, 완성 후 새로운 결과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낮은 IIR에서의 추가 테스트
IIR이 0%에서 126%로 증가하는 구간에서 가장 큰 변동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구간에서 더욱 세밀한 데이터를 수집해 IIR 증가가 드랍 메커니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른 요소와의 비교: IIQ(아이템 수량 증가)의 중요성
IIQ의 그래프와 효과
POE1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IIQ(아이템 수량 증가)의 그래프는 드랍 메커니즘이 특정 포인트 이후 감소하는 효율을 보인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예를 들어:
- IIQ 50%일 때 아이템 드랍은 1.35배 증가하며, 기대치인 1.5배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 IIQ 200%일 때 드랍은 1.77배 증가하지만, 기대치인 3배와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POE2에서도 IIR과 IIQ의 감소하는 효율이 비슷하게 적용될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결론: IIR의 활용 방안
효율적인 IIR 세팅
- IIR 100% 이하의 세팅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바탕으로, 플레이어는 이 범위에서 IIR을 설정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 IIR 100% 이상은 효율이 낮아지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IIQ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래의 테스트 방향
이 실험은 작은 표본 크기와 시간 제약으로 인해 완벽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IIR의 작동 방식과 효율성을 이해하는 첫걸음으로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제공했습니다. 앞으로 추가적인 테스트와 더 큰 샘플 크기를 통해 더욱 구체적인 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합니다.
출처 :
I Tested Increased Rarity for 80 T15 Maps and here are the Results : r/PathOfExile2